목록
인명
마넬리 [Manelli, Francesco]
87회
마넬리, 프란체스코(Francesco Manelli)

17세기 이태리의 작곡가, 성악가, 시인, 오페라 흥행주로 활동하였다.  티볼리에서 태어났으며 출생연도는 1594년 9월 13일 이후로 알려져 있고 1667년 7월 파르마에서 숨을 거두었다.  서양음악사에서 마넬리의 업적은 페라리(Benedetto Ferrari)와 함께 베니스의 상업 오페라 전통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몫을 한 것이다.  최초의 상업 오페라 극장인 베니스의 카씨아노 극장(Teatro S. Cassiano)의 개관작품인 [안드로메다] (Andromeda 1637)는 페라리의 대본에 마넬리가 음악을 붙인 것이다.  [안드로메다]의 성공에 이어 두 사람은 이듬해인 1638년에 [진노한 마녀] (La maga fulminata)를 같은 극장에서 공연하였고 마넬리는 이 작품에 직접 출연하였다.  이 밖에 그가 남긴 주요 베니스 오페라는 1639년의 [델리아](La Delia, Giulio Strozzi의 대본), 1640년의 [아도네](L' Adone, Paolo Vendramin의 대본), 1642년의 [알카테](L' Alcate, Tirabosco의 대본)이다.  [아도네]와 [델리아]는 죠반니와 파올로 극장(SS. Giovanni e Paolo)에서, [알카테]는 노비씨모 극장(Novissimo)에서 공연되었다.  [아도네]는 한 때 몬테베르디의 작품으로 알려졌었으나(Stevens, 1978, 108쪽, 135쪽) 마넬리의 작품으로 판명되었다(Rosand, 1990, 2쪽).  또한 마넬리는 오페라 흥행주로서 [델리아]와 몬테베르디의 [율리시즈의 귀향]을 볼로냐에서 무대에 올리기도 하였다. 

불행하게도 마넬리가 완성한 오페라는 모두 분실되었고 현재 남아 있는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성악곡이다.  그의 성악곡은 대부분이 활기차고 생기있는 유절형식 또는 무곡풍이며 f-e-d-c 같은 4음의 고집저음(ostinato basso)이 자주 나타난다.  마넬리는 1638년부터 성 마르코 성당 성가대의 베이스 가수로도 활동하였다.

<참고문헌>
D. Stevens.  Monteverdi: Sacred, Secular, and Occasional Music.  London: Associated     University Press, 1978.
J. Whenham.  "Manelli, Francesco."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Edited by Stanley Sadie.  20 vols.  London: Macmillan Publishers, 1980.     XI, 612-3쪽.
L. Bianconi.  "Opera."  In Music in the Seventeenth Century.  Trans. in English by       David Brya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2.
E. Rosand.  Opera in Seventeenth-Century Venice: The Creation of a Genre.  Berkeley: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0.

변혜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