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음악이론용어
에피소드, 중간삽입부 [episode, Zwischensatz]
2,395회
에피소드(프.영.도. episode, 도. Zwischensatz, 뜻: 중간삽입부)

(1)가장 흔히 쓰는 용법
푸가에서 두 개의 테마적 성부 사이의 삽입 부분.  테마가 여러 성부에 나타나는 사이에, 혹은 전개부 이후에 전조적인 에피소드가 온다. 론도에서 주요테마가 되풀이되는 사이에 나온다.

(2) 역사적 배경
에피소드는 1860년대 이후 음악의 중심부분과 동떨어지면서 독립적인 특성을 갖는 부분을 가리키는 명칭. 음악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체화된다. ① 다성음악에서의 솔로 부분, ② 모든 성부들이 참여하는 음악에서 몇 개의 성부만의 부분, ③ 엄격한 테마적 음악에서 테마적 성격이 약한 독립적 부분, ④ 주변 음악의 조성으로부터 떨어져 나가는 부분, ⑤ 기타 다른 방식으로 주변 음악과 달라지면서 독립적 성격을 갖는 부분.

푸가에서의 에피소드는 -19세기 초 이후- 테마를 사용하는 부분 사이에 삽입되는 구조적 부분을 일컫는다(중간 삽입부'Zwischensatz'). 19세기 후반에 론도의 쿠플레(Couplet)를 에피소드라 하기도 했다. 바흐의 콘체르토 형식의 음악에서 제2 테마 그룹에 속하면서 경과적이거나 경계적인 성격을 갖는 부분을 에피소드라 하기도 했다(아우구스트 할름, 1919).
에피소드란 용어는 18세기 후반 이후 독일의 음악이론에서 사용되기 시작할 때는 기악음악의 형식에서 덜 중요하다고 평가되는 부분을 일컫는 말이었다.  이는 그리스의 극에서 본래적 줄거리에 속하지 않는 이야기를 의미했는데, 이것이 음악에도 옮겨와 사용된 것이다. 

Episode항목,   Handwörterbuch der musikalischen Terminologie, 편찬: H. H. Eggebrecht, Wiesbaden, Stuttgart bzw. 1971ff.

등록일자: 2007-03-31
홍정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