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인명
사크라티, 프란체스코 [Sacrati, Francesco]
3,846회
변혜련

저자: 변혜련

등록일자 : 초기자료


사크라티, 프란체스코 [Sacrati, Francesco]

 

17세기 초 이태리 베니스를 중심으로 활동한 오페라 작곡가이다. [방황하는 율리시즈](L' Ulisse errante)의 대본을 쓴 바도아로(Badoaro)가 몬테베르디와 사크라티를 해와 달에 비유한 것과 플로렌스의 메디치 왕자(Prince Mattias de' Medici)'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의 한 사람'이라고 극찬한데서 당시의 명성을 엿 볼 수 있다. 생애를 마감하기 1년 전인 1649년에는 모데나 성당의 성가대장으로 임명되기도 하였다.

 

다수의 성악곡을 남겼지만 음악사에서 사크라티의 위치는 그가 남긴 오페라에 의해 평가된다. 모두 7개의 오페라를 완성하였는데 이 중에서 여섯 작품이 베니스에서, 나머지 한 작품은 볼로냐에서 초연되었다. 가장 유명한 오페라는 1641년 베니스의 노비시모(Novissimo)극장의 개관 기념 작품으로 공연된 [위장 광녀](La finta pazza). 베니스의 성공에 이어 피아첸쟈(1644), 플로렌스(1645), 볼로냐(1647), 제노바(1647), 투린(1648), 나폴리(1652), 밀라노(1652)에서 공연되었으며 1679년에도 공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파리에서도 1645년 공연되었다. 이것은 당시 대부분의 베니스 오페라가 일회성 작품이였던 점과 비교하면 대단한 성공을 거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17세기 베니스의 상업 오페라처럼 사크라티가 완성한 오페라의 악보는 대부분이 분실되고 대본만이 남아 있다. 현존하는 악보는 La finta pazza 뿐이며 이것이 발견된 것도 극히 최근이다. 한편 La finata pazza의 악보의 발견으로 사크라티가 몬테베르디의 마지막 오페라인 [포페아의 대관식](L' incoronazione di Poppea)에 관여한 작곡가일 가능성이 제기되어 그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오페라> (괄호는 대본가, 초연극장, 초연연도)

 

La finta pazza (G. Strozzi, 베니스 Novissimo, 1641); Bellerofonte (V. Nolfi, 베니스 Novissimo, 1642); Venere gelosa (N. E. Bartolini, 베니스 Novissimo, 1643); L' Ulisse errante (G. Badoaro, 베니스 Giovanni e Paolo, 1644); La Semiramide in India (F. Testi, 볼로냐, 1648); Ergasto (?, 베니스, 1650)

 

<참고문헌>

L. Bianconi. Music in the Seventeenth Century. Trans. in English by David Brya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2.

A. Curtis. "La Poppea impasticciata, or who wrote the Music to L' incoronazione (1643)?" Journal of the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42(1989): 22-54.

E. Rosand. Opera in Seventeenth-Century Venice: The Creation of a Genre. Berkeley: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0.

변혜련.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율리시즈, 포페아: 궁정과 상업 오페라 비교연구." [음악 이론연구], 통권 3(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1998), 29-56.

______. "[포페아의 대관식]과 몬테베르디에 관한 최근의 논쟁." [낭만음악], 통권 44(1999 가을), 5-24.

 

[변혜련]

 

사크라티, 프란체스코(Francesco Sacrati, 1605 Parma-1650 Modena)

 

17세기 초 이태리 베니스를 중심으로 활동한 오페라 작곡가이다. [방황하는 율리시즈](L' Ulisse errante)의 대본을 쓴 바도아로(Badoaro)가 몬테베르디와 사크라티를 해와 달에 비유한 것과 플로렌스의 메디치 왕자(Prince Mattias de' Medici)'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의 한 사람'이라고 극찬한데서 당시의 명성을 엿 볼 수 있다. 생애를 마감하기 1년 전인 1649년에는 모데나 성당의 성가대장으로 임명되기도 하였다.

 

다수의 성악곡을 남겼지만 음악사에서 사크라티의 위치는 그가 남긴 오페라에 의해 평가된다. 모두 7개의 오페라를 완성하였는데 이 중에서 여섯 작품이 베니스에서, 나머지 한 작품은 볼로냐에서 초연되었다. 가장 유명한 오페라는 1641년 베니스의 노비시모(Novissimo)극장의 개관 기념 작품으로 공연된 [위장 광녀](La finta pazza). 베니스의 성공에 이어 피아첸쟈(1644), 플로렌스(1645), 볼로냐(1647), 제노바(1647), 투린(1648), 나폴리(1652), 밀라노(1652)에서 공연되었으며 1679년에도 공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파리에서도 1645년 공연되었다. 이것은 당시 대부분의 베니스 오페라가 일회성 작품이였던 점과 비교하면 대단한 성공을 거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17세기 베니스의 상업 오페라처럼 사크라티가 완성한 오페라의 악보는 대부분이 분실되고 대본만이 남아 있다. 현존하는 악보는 La finta pazza 뿐이며 이것이 발견된 것도 극히 최근이다. 한편 La finata pazza의 악보의 발견으로 사크라티가 몬테베르디의 마지막 오페라인 [포페아의 대관식](L' incoronazione di Poppea)에 관여한 작곡가일 가능성이 제기되어 그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오페라> (괄호는 대본가, 초연극장, 초연연도)

 

La finta pazza (G. Strozzi, 베니스 Novissimo, 1641); Bellerofonte (V. Nolfi, 베니스 Novissimo, 1642); Venere gelosa (N. E. Bartolini, 베니스 Novissimo, 1643); L' Ulisse errante (G. Badoaro, 베니스 Giovanni e Paolo, 1644); La Semiramide in India (F. Testi, 볼로냐, 1648); Ergasto (?, 베니스, 1650)

 

<참고문헌>

L. Bianconi. Music in the Seventeenth Century. Trans. in English by David Brya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2.

A. Curtis. "La Poppea impasticciata, or who wrote the Music to L' incoronazione (1643)?" Journal of the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42(1989): 22-54.

E. Rosand. Opera in Seventeenth-Century Venice: The Creation of a Genre. Berkeley: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0.

변혜련.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율리시즈, 포페아: 궁정과 상업 오페라 비교연구." [음악 이론연구], 통권 3(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1998), 29-56.

______. "[포페아의 대관식]과 몬테베르디에 관한 최근의 논쟁." [낭만음악], 통권 44(1999 가을), 5-2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