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미학/사회학/평론
리얼리즘 [realism, Realismus]
1,272회
리얼리즘(영. realism, 도. Realismus). 

1. 좁은 의미: 1800년경 미술과 문학 이론에 나타나, 1850년경에 유행하게 된 예술경향. 좁은 의미에서 리얼리즘은 낭만시대와 19세기말 모더니즘 사이에 미술계와 문학계를 지배했던 조류를 지칭한다. 

예술사적으로 리얼리즘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반대 개념으로 이해된다. "아름다움" 대신에 여기서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다루어야 한다는 생각이 대두되고, 더 나아가 "추함의 미학"도 논의된다. 그리고 "비극적 주제는 중산계층이나 노동자 계층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양식 법칙이 무너지게 된다. 예술의 주제는 이제 더 이상 "신화, 동화, 또는 역사"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실생활에서 찾는다. 즉 리얼리즘 예술에서는, 추하거나 천하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예술에서 제외되었던 현실이 예술의 주제로 등장한다. 

음악적 리얼리즘은 이론적으로 미술과 문학에서처럼 중시되지 않았지만,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음악적 리얼리즘은 오페라 장르에서 잘 나타난다. 지금까지 음악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현실상을 오페라에서 표현함으로써(무소로그스키, 야나체크), 또는 고급예술의 도식을 파괴함으로써 (베르디의 <라트라비아타>, 비제의 <카르멘>) 리얼리즘이 나타난다. 둘째,  음악적 리얼리즘은 "추함의 미학"을 인정하고 그것을 음악에 실현함으로써 나타난다.(베를리오즈, 알캄). 셋째, 일상언어와 연극언어를 음악에 모방하는 것에서 음악적 리얼리즘을 찾아볼 수 있다. 이때는 음악의 리듬규칙과 화성적 기능이 깨지는 것으로 나타난다(무소르그스키, 야나체크). 넷째, 음악적 리얼리즘은 묘사적 기법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단순한 모방의 즐거움보다, 실제적인 현실을 음악과 연결하는데 중점을 둔다.

2. 넓은 의미: 음악적 리얼리즘이라는 말뜻만을 가지고 개념을 규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우선 "현실"자체에 대한 규정개념이 확정되지 않았고, 이것을 인식하는 데에도 많은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으며, 또한 이것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방법도 일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