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인명
이자이 [Ysaye, Eugene]
3,180회
이자이(Eugene Ysaye 1858.7.16 Liege-1931.5.12.브뤼셀 )

벨기에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그는 당대에 이름난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 명이었다. 하지만 그는 건강상의 이유로 연주가로 더 이상 활동할 수 없게 되자 작곡가와 지휘자로 방향을 바꾸었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따서 이자이 사중주단(Quatuor Ysaye) 만들었다. 더 나아가 그는 1894년 이사이 연주회 협회(Societe des Concerts Ysaye)를 만들고, 그 산하에 오케스트라를 만들어 자신이 스스로 지휘했다. 1918-1922년 그는 미국의 신시내티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활동했다.
유진 이자이는 어릴 적에 첫 바이올린 교육을 아버지에게서 받았다. 그는 7세에 벌써 고향 리에즈의 음악원에 입학할 수 있을 정도로 인정받았다. 그는 음악원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후, 브뤼셀에서 비니아브스키(Henri Wieniawski)에게, 빠리에서 뷔에탕(Henri Vieuxtemps)에게 계속 배웠다. 1879년 그는 베를린의 빌제(Bilse) 오케스트라의 악장으로 취임했다. 몇 년 뒤 그는 유럽과 미국에서 연주여행을 했다. 여행 중 빠리에서 그는 세자르 프랑크, 포레, 드뷔시 등과 친분을 맺었다. 1886년 이후 그는 브뤼셀의 음악원에서 12년간 가르쳤다. 
그의 작품은 후기 낭만주의적 요소를 많이 보이는, 개성적인 것들이다. 그 곡들은 주로 자신이 연주를 위해 필요해서 만든 것들이었다. 그의 6개의 바이올린 소나타과 8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오늘날의 바이올린 문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