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인명
클레멘티 [Clementi, Muzio]
3,760회
무찌오 클레멘티 (Muzio Clementi 1752. 1. 23 - 1832. 3. 10)


977803507_1521530016.6553.gif

무찌오 클레멘티


클레멘티는 로마에서 태어났고 그의 아버지는 은세공사였다. 어렸을 때 보로니(Antonio Boroni)와 카르피니(Gaetano Carpani)등에게 작곡과 오르간을 배웠고 이미 9살 때 로마의 한 교회에 오르간 주자로 고용되었다. 14살 때(1766/67) 그는 그의 쳄발로 연주에 감동 받은 영국의 한 부유한 귀족이었던 Peter Becford를 따라 영국의 Dorset으로 가게되며, 7년간의 계약을 마치고 1773/1774년 런던으로 이주했다. 그는 작곡가뿐 아니라 연주가, 교육자, 출판업자 그리고 피아노 제조업자로서 다양하게 활동했고, 이러한 그의 음악생활의 중심지는 런던이었으며 이곳에서 1823년 생을 마쳤다. 그러나 그는 유럽의 중요한 음악의 중심도시들을 여행하며 다른 지역의 음악 발전과의 접촉을 통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는 모든 활동분야에서 명성을 얻고 많은 제자들을 양성하며 "피아노의 아버지"란 호칭을 받게된다. 클레멘티는 소수의 교향곡을 제외하고 대부분 피아노를 위해 곡을 남겼다. 

클레멘티의 로마와 Dorset시기의 초기 피아노(쳄발로) 소나타는 대부분 빠른 두 개의 악장으로 호모포니적 요소와 장식음, 그리고 기교적인 면이 눈에 띄는 이태리의 피아노 양식적 특징을 보여준다. 당시 그에게 모델이 되었던 작곡가는 D. Scarlatti, B. Galuppi, P. D. Paradies와 J. Christian Bach 였고, 이 중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스칼라티였다. 클레멘티의 작곡가로서의 첫 의미 있는 성공적 작품은 1779년 런던에서 출판한 3개의 피아노소나타 Op.2 이다. 당대의 평가는 풍부한 소리음향과 화려한 피아노 기법을 보여주는 이 작품들이 피아노 음악에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는 역사적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1780년부터 1784년까지 파리와 빈 등 대륙의 여러 도시를 여행한다. 이 당시 작곡된 12개의 피아노 소나타는 빈의 고전적인 3악장 형식과 테마 가공작업 및 클레멘티의 후기작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위법적 기법의 사용이 나타난다. 이 시기 클레멘티의 작품에 영향을 미친 작곡가는 하이든과 요한 세바스챤 바흐이다. 

1785년 이후부터 1800년대까지의 작품들은 적은 양의 수를 제외하고 런던의 공개 연주회와 대규모의 청중을 위해 쓰여졌다. 클레멘티의 다양하고 풍부한 피아노 기법은 소리의 음향효과를 넘어 작품의 내적인 구조와 형식을 형성하는 중요한 음악적 요소가 된다. 

  그의 마지막 30년간은 주로 교육용 피아노 곡과 편곡 및 심포니를 작곡하며 출판업과 피아노 제조업에 몰두한다. 그는 그가 넘겨받은 출판회사 Longman & Broderip을 1799년 Longman, Clementi & Co.로 이름을 변경하고 피아노를 제조한다. 그의 회사가 제조한 피아노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악기라는 평을 받기도 한다. 그는 당대뿐 아니라 옛 시대 작곡가들의 작품을 모아 출판하고, 이들 양식은 그의 작품에도 반영이 된다. 그가 출판한 많은 작품 중에는 베토벤의 중요한 작품들이 속해있다. 그의 후기 작품에는 풍부한 대위법의 사용과 반음계적 화성 및 가창 풍의 선율과 섬세한 베이스의 진행에 의한 서정적 성격 등을 보여준다.  

  그의 피아노음악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당대와 후세대의 작곡가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이것은 베토벤의 초기와 중기작품과 더불어 J. B. Cramer, B. A. Bertini, J. Field, L. Berger, J. N. Hummel 등과 같은 그의 수많은 제자들에게서 발견된다. 이들은 풍부한 음량기법과 다양한 음색효과와 더불어 표현이 강한 그의 작곡양식을 본받았고, 이들은 멘델스죤, 쇼팽, 리스트등 19세기 피아노 작곡가에게 영향을 미친다. 

  작품번호가 붙은 출판된 곡으로는 58개의 피아노 소나타, 6개의 소나티네, 25개의 실내 피아노 소나타와 교육 목적으로 쓰여진 곡들(Introduction to the Art of Playing on the Piano Forte, Gradus ad Parnassum 등)이 있다. 다수의 여러 양식의 피아노 소품은 출판되지 않았거나 작품번호 없이 출판되었다. 하나의 피아노콘체르트는 필사본으로 전해져있다. 그가 작곡한 여러 개의 심포니 중 지금까지 출판된 곡으로는 두 개의 심포니 Op.18과 4개의 필사본이 있다. 성악곡으로는 하나의 칸쪼네타가 있다. 

[오윤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