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한국음악연구소
등록일자: 2006-10-30
당디, 뽈 마리 테오도레 뱅상 [d'Indy, Paul Marie Théodore Vincent]
프랑스의 작곡가, 지휘자, 음악교육자, 음악저술가, 음악비평가. 당디는 어릴 적에 할머니 레지아 당디(Rézia d'Indy)에게서 음악이론과 피아노를 배웠다. 할머니 집에는 롯시니와 같은 음악가들이 드나들었다. 그 후 마르몽텔(A.F. Marmontel)과 디에머(L. Diémer)에게 피아노를 배웠고, 13세부터는 라비냑(A. Lavignac)에게 화성학을 배웠다. 점차로 베토벤, 글룩, 베버, 멘젤스죤, 리스트 등의 작품에 관해 광범위한 지식을 얻어나갔다. 그는 마이어베어와 바그너의 오페라에 심취하기도 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법학을 공부하려던 처음의 뜻을 포기하고 음악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18세 때 작곡을 시작했다. 직업적 연주가(첼로, 트럼페트, 호른, 피아노 등을 연주)가 된 그는 1871년 빠리에서 연주된 스케르쪼를 연주했는데, 이 작품은 마스네와 비제의 칭찬을 받았다. 1871년 생상에 의해 세워진 국가음악협회(Société Nationale de Musique)에서 피아노 반주자로 일했다(10년 뒤 그는 이 협회의 대표자간 된다). 동시에 그는 세자르 프랑크에게서 대위법과 오르간을 배웠다. 그는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기도 했다. 1876년 당디는 바이로트에서 바그너 오페라 공연을 구경한 후 열정적 바그너 추종자가 되었다.
그는 한편으로 국가음악협회의 일을 맡아 주로 프랑스 당대 작곡가들의 음악을 지휘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1896 보르드(Ch. Bordes)와 길망(A. Guilmant)과 함께 새로 설립한 교회음악학교인 스콜라 칸토룸(Schola cantorum)에서도 일했다. 그는 스콜라 칸토룸을 통해서 카리씨미(G. Carissimi), 샤르팡티에(M.A. Charpentier)의 오라토리오 그리고 바흐의 칸타타와 수난곡과 같은 옛 교회음악을 프랑스에 소개하기도 했을 뿐만 아니라, 몬테베르디의 오페라를 무대에 올리고 당대 프랑스 작곡가들(뒤카, 드뷔시, 루쎌A. Roussel)의 작품도 연주했다.
당디는 프랑스 음악계의 모든 분야에서 일했다. 그는 죽을 때까지 작곡에도 많은 힘을 기울였다. 말년에는 특히 오페라 작곡에 힘썼다. 그의 오페라는 소재선택과 음악 면에서 바그너 영향이 뚜렷했다. 그의 제자 중에는 루쎌과 사티가 있다.
바그너에 심취했던 그의 주요 작품들에는 바그너의 영향이 뚜렷하다. 예를 들어 교향적 3부작 『발렌슈타인』(Wallenstein, 작품12), 『종의 노래』(Le chant de la cloche, 1833), 오페라『페르발』(Fervaal, 1897),『이방인』(L'Étranger, 1903)이 그것들이다. 그는 이른 나이에, 즉 36세의 나이로 프랑스의 대표적 작곡가의 반열에 들었는데, 이는 바그너적 새로운 프랑스 음악을 대표하는 것이었다. 그는 마이어베어와 마스네에 의해 다져진 프랑스 무대음악이 바그너식 작곡방식을 통해 개선될 것을 기대했다. 이런 생각을 가진 그의 음악은 프랑스 음악이 옛 전통을 벗어나는 계기를 만들었다. 바그너 영향과 상관없는 다른 흐름의 작곡 경향이 그에에 있는데, 그것은 프랑스의 민속음악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바그너적 영향이 주로 오페라에 국한된 것이었다고 한다면 이 프랑스 민속음악적 경향은 주로 관현악곡에 해당한다. 후자적 경향은 청중에게 더 친근한 성격의 것으로, ‘구조적’이고 ‘엄격한’ 독일음악과는 구분되는 성격의 것이었다. 이런 종류의 것으로 대표적인 것은 『세반느 교향곡』(Symphonie cévenole, 작품25, 1886)인데, 세반느(Cevennes) 지방의 민속적 선율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 이 교향곡은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협주하듯 연주하는 곡으로, 이런 면는 세자르 프랑크가 교향시 『진』(Les Djinns) 등에서 이미 보여준 예를 따른 것이다. 또한 『세반느 교향곡』은 모티브 작업을 일정한 기본선율에서 취하는 프랑크식을 따랐다.
세자르 프랑크 이후 프랑스 음악계를 이끌었던 당디는 당대에 대단히 새로운 작곡가로 통했다. 바그너적이고 프랑스 민속적인 그의 음악적 경향은 프랑스에서 “새로운 프랑스 악파”(nouvelle école française)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당디는 매우 대담한 화성을 사용하기도 하고(예: 『발렌슈타인』3부작 중 제3곡 「발렌슈타인의 죽음」), 테마가 좁게 삽입되는 대위법, 8/16, 10/16, 12/16 등 불규칙이거나 흔치 않은 박자 종류를 사용하기도 한다. 선율은 매끄러운 편이 아니다. 베를리오즈의 악기편성법을 따르는 그는 전체 오케스트라 구성이나 악기 그룹별 구성에서 특이한 음향적 효과를 추구한다. 예를 들어 『종의 노래』에서 피아노와 호른을 결합시켜 종소리 울림이 나도록 했다. 또한 『페르발』에서는 베이스 클라리넷,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8삭소호른, 4 삭소폰을 결합시키기도 했다. 음향이 잘 혼합되는 바그너적 편성법과는 다르게 당디는 각 악기의 음색이 드러나게 하여 후에 오는 드뷔시적 경향을 앞서 간 것을 보여준다.
작품목록
Op. 1, Piano Sonata in C minor (1869)
Op. 2, La chanson des aventuriers de la mer for male voices, piano, and string quintet after Victor Hugo (1872)
Op. 3, Attente, song for voice and piano after Victor Hugo (1871)
Op. 4, Madrigal, song for voice and piano after de Bonnières (1872)
Op. 5, Jean Hundaye, symphony (1874-5)
Op. 6, Antoine et Cléopatre, overture after Shakespeare (1876)
Op. 7, Piano Quartet in A minor (1878-88)
Op. 8, La forêt enchantée (Harald), symphonic legend after Uhland (1878)
Op. 9, Petite sonata dans la forme classique for piano (1880)
Op. 10, Plainte de Thécla, song after de Bonnières and Friedrich Schiller (1880)
Op. 11, Au galop (Melodie espagnole), song after de Bonnières (1876-9)
Op. 12, Wallenstein, three symphonic overtures after Schiller (1870-81)
[No. 1 Le camp, No. 2 Les piccolomini, No. 3 La mort de Wallenstein]
Op. 13, Clair de lune, song for soprano and piano after Victor Hugo (1872), orch. (1881)
Op. 14, Attendez-moi sous l'orme, opéra-comique in one act after J. Prével (1876-82)
Op. 15, Poème des montagnes, symphonic poem for piano (1881)
Op. 16, Quatre pièces for piano (1882)
Op. 17, Helvétia, three waltzes for piano (1882)
Op. 18, Le chant de la cloche, legend dramatique with prologue and seven scenes, text by d'Indy after Schiller, for solo voices, double chorus, and orchestra (1879-83), also adapted for stage
Op. 19, Lied for cello/viola and orchestra (1884)
Op. 20, L'amour et la crane, song for voice and piano after Charles Baudelaire (1884)
Op. 21, Saugefleurie, legend for orchestra after de Bonnières (1884)
Op. 22, Cantate Domino, canticle for three voices and organ (1885)
Op. 23, Sainte Marie-Madeleine, cantata for soprano, female voices, piano, and harmonium (1885)
Op. 24, Suite dans la style ancien in D for trumpet, two flutes, and string quartet (1886)
Op. 25, Symphonie sur un chant montagnard français (Symphonie cévenole) for piano and orchestra (1886)
Op. 26, Nocturne for piano (1886)
Op. 27, Promenade for piano (1887)
Op. 28, Sérénade et valse for orchestra (1885)
Op. 29, Trio in B flat for clarinet/violin, cello, and piano (1887)
Op. 30, Schumanniana, three songs without words for piano (1887)
Op. 31, Fantaisie sur de thèmes populaires français for oboe and orchestra (1888)
Op. 32, Sur la mer, for female voices (1888)
Op. 33, Tableaux de voyage, thirteen pieces for piano (1889)
Op. 34, Karadec, incidental music after A. Alexandre (1890)
Op. 35, String Quartet No. 1 in D (1890)
Op. 36, Tableaux de voyage (orch. 1892 after piano works Op. 33/1. 2. 5. 4, 6, 13)
Op. 37, Cantate de fête pour l'inauguration d'une statue for baritone, voices, and orchestra after E. Augier (1893)
Op. 38, Prélude et petit canon à trois parties for organ (1893)
Op. 39, L'art et le peuple, for four male voices after Hugo (1894), orch. (1918)
Op. 40, Fervaal, action musicale with prologue and three acts (1889-93)
Op. 41, Deus Israel conjungat vos, motet for four to six voices (1896)
Op. 42, Istar, symphonic variations (1896)
Op. 43, Lied maritime, song for voice and piano (1896)
Op. 44, Ode à Valence, for soprano, male voices, and orchestra after Genest (1897)
Op. 45, String Quartet No. 2 in E (1897)
Op. 46, Les noces d'or du sacerdoce, canticle for voice and harmonium after P. Delaporte (1898)
Op. 47, Médée, incidental music after C. Mendès (1898)
Op. 48, La première dent, song for voice and piano after J. de La Laurencie (1898)
Op. 49, Sancta Maria, succure miseris, motet for two equal voices and organ (1898)
Op. 50, Chansons et danses for wind instruments (1898)
Op. 51, Vêpres du commun des martyrs for organ (1899)
Op. 52, Quatre-vingts huit chansons populaires du Vivarais (1900)
Op. 53, L'étranger, action musicale in two acts (1898-1901)
Op. 54, Marche du 76ème régiment d'infanterie for military band (1903)
Op. 55, Choral varié, for saxophone/viola and orchestra (1903)
Op. 56, Mirage, song for voice and piano after P. Gravollet (1903)
Op. 57, Symphony No. 2 in B flat (1902-3)
Op. 58, Les yeux de l'aimée, song for voice and piano (1904)
Op. 59, Violin Sonata in C (1903-4)
Op. 60, Petite chanson grégorienne for piano four hands (1904)
Op. 61, Jour d'été à la montagne, symphonic triptych (1905)
Op. 62, Souvenirs, poem for orchestra (1906)
Op. 63, Piano Sonata in E (1907)
Op. 64, Vocalise, song for voice and piano (1907)
Op. 65, Menuet sur le nom d'Haydn for piano (1909)
Op. 66, Pièce in E flat for harmonium (1911), pub. for organ (1912) and as Prélude (1913)
Op. 67, La légende de Saint-Christophe, drame sacré in three acts (1908-15), libretto by d'Indy after J. de Voragine's Legende aurea
Op. 68, Treize pièces brèves for piano (1908-15)
Op. 69, Douze pièces brèves faciles dans le style classique de la fin du XVIIIe siècle for piano (1908-15)
Op. 70, Symphony No. 3 Sinfonia brevis de bello gallico (1916-18)
Op. 71, Cent thèmes d'harmonie et réalisations (1907-18)
Op. 72, Sarabande et menuet for wind quintet (1918), arr. from Op. 24
Op. 73, Sept chants de terroir for piano four hands (1918)
Op. 74, Pour les enfants de tous les âges, twenty-four pieces for piano (1919)
Op. 75, Pentecosten, twenty-four popular Gregorian canticles, for voice, union voices, and organ (1919)
Op. 76, Veronica, incidental music after C. Gos (1919-20)
Op. 77, Poèmes des rivages, symphonic suite (1919-21)
Op. 78, Two Scholars' Songs for two voices after anon. (1921)
Op. 79, Ave, regina coelorum, motet for four voices (1922)
Op. 80, Le rêve de Cinyras, comédie musicale in three acts after X. de Courville (1922)
Op. 81, Piano Quintet in G minor (1924)
Op. 82, Trois chansons populaires françaises for four vocies (1924)
Op. 83, Deux motets en l'honneur de la canonisation de Saint Jean Eudes for four voices (1925)
Op. 84, Cello Sonata in D (1924-5)
Op. 85, Thème varié, fugue and chorale for piano (1925)
Op. 86, Contes de fées, five pieces for piano (1925)
Op. 87, Diptyque méditerranéen for orchestra (1925-6)
Op. 88, O dominea mea', motet for two equal voices and organ (1926)
Op. 89, Concert for flute, cello, and strings (1926)
Op. 90, Six chants populaires français (1927)
Op. 91, Suite for flute, string trio, and harp (1927)
Op. 92, Sextet in B flat for two violins, two violas, and two cellos (1927)
Op. 93, Le bouquet de printemps for three female voices after anon. (1928)
Op. 94, Madrigal à deux voix, song for soprano and cello after Charles d'Orléans (1928)
Op. 95, Six paraphrases sur des chansons enfantines de France (1928)
Op. 96, String Quartet No. 3 in D flat (1928-9)
Op. 97, Les trois fileuses, for three equal voices after M. Chevais (1929)
Op. 98, Piano Trio in G (1929)
Op. 99, Fantaisie sur un viel air de ronde française for piano (1930)
Op. 100, Six cahnts populaires français for four voices (1930)
Op. 101, Cinquante chansons populaires du Vivarais (1930)
Op. 102, Chanson en form de canon à l'octave for soprano and baritone (1931)
Op. 103, Chant de nourrice for three equal voices after J. Aicard (1931)
Op. 104, Le forgeron for three voices and string quartet after Aicard (1931)
Op. 105, La vengeance du mari for soprano and two tenors, four voices, and small wind band/piano (1931), pub. as Op. 104
작품번호 없는 작품
관현악곡
Symphony No. 1 in A Symphonie italienne (1870-72)
La divine comédie, symphonic poem after Dante (1871)
실내악곡
Scherzo in D for piano quartet (1871)
Mosaïque sur Fervaal for military band (1897)
Trois petites pièces (1907-15)
No. 1 in D for flute and piano
No. 2 in B flat for clarinet and piano
No. 3 in F for horn and piano
Rondino for four trumpets (1911)
String Quartet No.4 (1931, incomplete)
피아노곡
Quatre romances sans paroles (1870)
세속 성악곡
O gai soleil for two voices (1909)
Vive Henry quatre for four voices and wind band/piano (1909), harmonization of song by anon.
가곡
L'Académie Française nous a nommés tous trois, authorship of lyrics doubtful, possibly d'Indy (1888)
Vingt-neuf chansons populaires du Vivarais et du Vercors (1892)
Deux chansons enfantines (1896)
Six chansons anciennes du Vivarais (1926)
Ariette pour Tina (1927)
Cinq chansons folkloriques et deux rigaudons à une voix (c. 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