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교회음악
나 어느 날 꿈속을 헤매며(새134 통84) [The stranger of Galilee]
34회
나 어느 날 꿈속을 헤매며(새134 통84)
The stranger of Galilee
작사: 렐리아 네일러 모리스(Lelia Naylor Morris, 1862~1929)
작곡: 렐리아 네일러 모리스(Lelia Naylor Morris, 1862~1929)

작사, 작곡자인 모리스 여사에 대해서는 72장을 참조할 것.

(작품분석)
이 곡은 6/8박자의 24마디로 이루어졌다. 통일찬송가에서는 후렴이 두개의 상이한 가사(제1-3, 4절)를 가지고 있었으나, 21C찬송가에서는 하나의 가사(제1-4절)로 통일시켰다. 후렴 전의 본 단락은 크게 두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지고(마디 1-8, 9-16), 이것들은 상호간에 변주적 성격을 띤다(aa’). 이는 예로서 마디 3-4의 선율과 마디 11-12의 선율이, 그리고 마디 6-8의 선율과 마디 14-16의 선율이 서로 같거나 유사한 것에서 알 수 있다. 두 부분 사이의 차이는 무엇보다 처음 두 단(4마디그룹)의 첫 번째 마디에 위치한 붓점적 반복음(“어느 날”, “갈릴리”)이 제3-4단의 같은 위치(“그때에”, “갈릴리”)에서 규칙적 8분음으로 바뀐 것에서 살필 수 있다. 본 단락에서 박절적으로 특징적인 것은 제8마디에서 반종지가 오고 제16마디에서 완전종지가 나타나 전체적으로 16마디의 악절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음악적 절정은 후렴의 두 번째 마디에 위치하는데, 이를 준비하기 위해 후렴의 첫 번째 마디에서는 짧은 반마디의 음형이 반복된다(“영원히”/“사모할”), 후렴의 첫 번째 4마디그룹은 반종지로, 그리고 두 번째 4마디그룹은 완전종지로 쓰여져 본 단락과는 달리 8마디 규모의 악절을 형성한다.

등록일자: 2010. 2. 22
문영탁/나진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