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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음악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새 217장, 통일 362장) [Give me thy heart]
2회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새 217장, 통일 362장)

Give me thy heart

작사 : 엘라이자 에드먼즈 히윗(Eliza Edmunds Hewitt, 1851~1920)

작곡 : 윌리엄 제임스 커크패트릭(William James Kirkpatrick, 1838~1921)


이 찬송가는 「네 마음을 내게 다오」(Give me Thy heart)라는 주님의 절대 소명(Calling)을 내용으로 하여 히윗(통 352장 해설을 참조할 것)이 작사했고 커크패트릭(통 43장 해설을 참조할 것)이 그곳에 곡을 붙였다. 이 찬송시의 배경은 잠언 23장 26절인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My son, give me thine heart, and let thine eyes observe my way)이다. 이 말씀에는 “진심을 나에게 다오… 그리고 내 삶이 바로 너의 모범이 되도록 해다오”(Pay close attention, son… Let my life be your example)라는 간절하면서도 완곡한 뜻이 담겨 있다.

찬송시의 전체적인 구조는 삼위일체론적 구조로 되어 있다. 즉, 제1절에서는 하나님이, 제2절에서는 구주께서. 제3절에서는 성령이 “네 맘을 나에게 바치어라”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 찬송가는 1900년에 출간된 복음찬송가집(pentecostal praise)에 처음 수록되어 나타났다.

곡명 BOURNE는 작곡자 커크패트릭의 가명인 A. F. Bourne에서 왔는데, 이는 그의 부인의 이름(Annie F. Bourne)이다. 호프(Hope) 출판사의 찬송가(Hymns for the living Church, 1974년)에는 작사자의 어머니 이름(Zeruiah E. Stites)를 따서 ZERUIAH라고 곡명을 붙였다.


(작품분석)

이 곡은 3/8박자의 32마디로 이루어졌다. 총 3개의 절이 나타나는데, 제1절은 성부(Father above)와, 제2절은 성자(Saviour of men)와, 그리고 제3절은 성령(Spirit divine)과 관련된다. 본 단락을 시작하고 끝맺는 마디 1-2와 15-16 에서는 3개의 절이 동일한 가사로 되어 있어(“Give Me thy heart”) 통일적인 구조를 보인다. 그런가 하면 후렴에서도 처음과 끝에 해당하는 마디 17-20과 31-32도 “Give Me thy heart”로 되어 있어 통일적인 구조를 보인다. 형식적으로 마디 1-4는 마디 9-12와 25-28에서 반복되어 전체는 aa'ba''형태를 띤다. a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각각의 8마디그룹이 4+4마디로 세분화되는데, 마디 1-4와 9-12, 그리고 25-28이 상행하며 종결된다면, 마디 5-8과 13-16, 그리고 29-32는 하행하며 종결되어 서로 쌍을 이룬다(마디 5는 마디 3의 선율을 이동반복한 것임). b부분인 마디 17-24는 2+2+4마디로 세분화되어, 마디 17-18은 마디 19-20에서 3도 낮추어져 이동 반복된다. 마디 17과 19에서 싱코페이션 리듬이 나타나는 것은 마디 21의 첫 박에서 음악적 절정이 오도록 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본 단락의 종결을 위해 마디 14와 15(“날 항상 의지하”)가 비슷한 선율을 반복한 것처럼, 마디 30과 31(“늘 인도 하시리”)도 전체 곡의 종결을 위해 비슷한 선율을 반복한다.


등록일자: 2011. 11. 26

문영탁/나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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