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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칸토 [belcanto]
11회
홍정수
이석원
저자: 이석원
등록일자: 2005-11-30

벨칸토 [belcanto]

역사적 설명
벨칸토의 개념은 1600년경에 로마 오페라에서 아리아와 관련되어 나타난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그 꽃을 피운 곳은 18세기의 나폴리악파로 간주된다. 벨칸토 창법은 윤기나는 듣기 좋은 소리와 잘 움직일 수 있는 빠른 운동성 그리고 크고 작은 소리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조절성을 중요시한다. 이태리의 오페라 아리아들은 벨칸토 창법이 크게 부각될 수 있는 방식으로 작곡되는 일이 많았다. 이러한 성악적 이상은 당시의 유럽 여러 나라에 받아들여지고, 작곡에서 성악곡의 전제조건이 되었다.

홍정수

음향학적 설명

우리가 흔히 벨칸토라고 하는 서양 성악 기법은 본래 음향학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성문을 적당히 닫아 공기의 소비를 극소화하는 창법이다. 그 결과 약하지만 예쁜 소리를 낼 수 있게 된다. 이는 소규모 연주회장에서 적합했던 창법이기 때문에, 오늘날의 대규모 연주회장에서는 본래 벨칸토 그대로의 창법으로 노래할 수는 없다. 큰 음악회장은 큰 소리가 필요하고, 이는 폐로부터 나오는 공기 압력이 세고, 단위시간에 많은 공기를 소비할 때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압력이 높아지면 좁은 성문의 저항이 세질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본래 벨칸토의 유려한 창법을 어느 정도 희생시킬 것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요즈음 벨칸토란 성문을 어느 정도 닫아 유려한 소리를 내는 기법이라기 보다는 서양음악 가창이 추구하는 하나의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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