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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사
아카데미 [academy, Akademie, accademia, académ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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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정수
저자: 홍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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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academy, Akademie, accademia, académie]

(1)의미: "아카데미"라는 말은 음악사에서 대단히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음악과 관련된 용도로 쓰인 것은 다음과 같다: ①음악학교, ②음악회나 오페라 공연을 위한 회사(협회), ③음악회, ④일정한 작업을 위한 학자들의 모임, ⑤음악을 포함하는 철학적, 문화적 토론을 위한 모임. ⑥일부의 전문가들을 회원으로 지정하여 문화와 학문을 다루는 국가 기관.  

(2)역사:

고대 그리스 시대: 아카데미는 플라톤이 기원전 387년부터 제자들에게 철학을 가르치던 아테네의 정원 이름이었다. 이것은 그리스의 영웅 아카데모스(Akademos)의 이름으로부터 따온 말이다. 아카데미는 그 후에 학문을 가르치던 곳의 명칭으로 사용되었는데, 기원후 529년까지 그리스에 존속되었다. 이 전통은 프셀로스(Psellos)에 의해 이어져 11세기 중엽 콘스탄티노폴에 아카데미를 세우게 하였다. 

15-16세기 이태리와 프랑스: 1450년에는  플로렌스, 로마, 나폴리에 플라톤 식의 아카데미가 세워졌다. 여기에는 인물들과 그리스의 학자들이 함께 참여하였다. 이태리에서는 아카데미가 Ridotto("클럽") 또는 Camerata("동지")라고 불리기도 했다. 아카데미는 주로 귀족층이었던 회원들에 의해 운영되거나 궁정의 지원에 의해 유지되었으며 인문주의를 발흥시킨 중심지였다. 아카데미 회원들은 국가나 교회로부터 자유롭게 학문과 예술을 탐구하였고, 다른 도시와 나라와도 교류하였다. 가장 잘 알려진 아카데미는 1500년 세워진 베로나의 아카데미(Accademia degl'Incatenati, "사로잡힌 이들의 아카데미")이었다. 이것은 1564년 이후 1543년에 세워진 필하모니 아카데미(Accademia Filarmonica "필하모니 아카데미")와 합병했다. 이 아카데미에는 여러 회원들의 시를  작곡해주는 작곡가(maestro di musica)를 한 명과 회원들을 가르치는 선생을 두었다. 빠리에서는 바이프(Baïf)의 주도 아래 시와 음악의 아카데미(Académie de Poéie et de Musique, 1567-87)를 세워 고대 그리스 음악의 음악적 박절을 다시 재현시켜보려 했다. 많은 아카데미들은 직업적 음악가와 함께 음악이 포함된 극을 공연했다. 예를 들어 1555-1843 동안 지속되었던 비첸차의 아카데미(Accademia Olimpica "올림피아 아카데미")가 그러했는데, 이 아카데미는 1585년에 소포클레스의 『외디푸스 왕』(이태리어 번역: O. Giustiniani, 합창음악 작곡: Andrea Gabrieli)을 공연했다. 오페라의 산실로서 음악사에서 가장 잘 알려진 아카데미는 아마 1580년경에 세워진 플로렌스의 카메라타일 것이다. 

17-18세기의 유럽: 이 시기의 아카데미는 오페라나 음악회를 개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태리에는 헤아리기 어려운 수의 아카데미가 있었다. 만토바의 아카데미(Accademia degl'Invaghiti "매혹된 자들의 아카데미")는 1607년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를 초연했다. 1651년에 설립된 플로렌스의 아카데미(Accademia degl'Immobili "흔들리지 않는 이들의 아카데미")는 1657년에 페르골라 극장(Teatro della Pergola)을 건축했다. 1719-28년 런던에서는 왕립 음악아카데미(Royal Academy of Music)가 헨델에 의해 세워진 이태리 오페라 극단의 경제적 바탕이 되었다. 빠리의 오페라 극단은 1669년 세워질 때부터 국립(또는 왕립, 도는 제국) 아카데미(Académie Nationale [Royale, Impériale] de Musique)라 불렸다. 사적이고 공적인 음악회를 열었던 아카데미들은 독일, 스위스, 네델란드의 콜레기움 무지쿰(collegium musicum)처럼 19세기 중엽까지는 아마추어와 직업음악가들이 같이 연주하였다.  런던의 Academy of Ancient Music (1710-92년경), 1791년에 세워진 노래 베를린 노래 아카데미, 1821년에 세워진 로마의 필하모니 아카데미들도 모두 그러했다. 

아카데미라는 말은 18세기 이후 "음악회"라는 의미도 갖게 된다. 볼로냐에서는 방키에리에 의해 1614년 Accademia dei Floridi("발전하는 이들의 아카데미")가 설립되었다. 이 단체는 1622년 지아코비(G. Giacobbi)가 세운 아카데미(Accademia dei Filomusi "음악애호가의 아카데미")로 통합되었다가 1666년 필하모니 아카데미(Accademia dei Filarmonici "음악애호가의 아카데미")로 바뀌었는데, 이 단체의 구성원들은 직업음악가들이었으며  1804년 필하모니 학교(Liceo Filarmonico)의 설립에 참여하였다. 이와 비슷한 것이 1839년에 세워진  로마의 산타 테칠리아 국립 아카데미(Accademia Nazionale di Santa Cecilia)이다. 이 단체는 1566에 설립된 산타 체칠리아 협회(Congregazione di Santa Cecilia)가 발전적으로 변한 것이며 1876년에 음악학교(Liceo Musicale)를 열었다. 이 학교는  1919년 음악원(Conservatorio di Musica Santa Cecilia)으로 발전된 후에도 마이스터 클래스를 위한 음악회를 열었다.  아카데미에서 작곡가 마이스터 클래스를 연 곳은 베를린의 예술아카데미(Akademie der Künste, 1832년 이후)였으며 마이어베어, 브루흐, 게른스하임(Fr. Gernsheim), 훔퍼딩크, 피츠너, 카민스키, 리하르트 슈트라우쓰, 부조니, 쇤베르크가 가르쳤다. 18세기 이후  많은 유럽의 고등 예술 교육기관들이 아카데미라고 불렸다. 또한 적은 수의 예술적 전문가들이 모여 학술대회의 결과와 논문들을 발표하는 곳도 아카데미라 하였다. 한편으로 국가 기관 등을 통해 세워진 전문 학술과 예술을 위한 아카데미가 있는데, 이러한 종류에 해당하는 것이 한국에서는 "학술원"과 "예술원"이다. 

참고문헌:

A. DELLA TORRE: Storia dell'Accademia Platonica di Firenze, Firenze 1902.
P. L. LANDSBERG: Wesen u. Bedeutung der platonischen Akademie, in: Schriften zur Philosophie und Soziologie, hrsg. v. M. Scheler, Bonn 1923.
M. MAYLENDER: Storia delle accademie d'Italia(전5권), Bologna 1926-30.
G. SCHÜNEMANN: Die Singakademie zu Berlin, Regensburg 1941.
D. P. WALKER: Musical Humanism in the 16th and Early 17th Century, MR II, 1941-III, 1942, (독일어본: Der musikalische Humanismus, = Musikwissenschaftliche  Arbeiten V, Kassel 1949).  
FR. A. YATES: The French Academy in the XVIth Century, = University of London, Warburg Institue Studies XV, London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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